본문 바로가기

나만 아는 정보공유

피부 모낭염과 두달간의 싸움! 드디어 해방?!

반응형

 

처음 시작은 2021년 11월입니다. 

 

입 주변으로 노란색 농이 찬 수포가 몇 개 올라오더니 코 주변까지 퍼졌어요 

회사 근처 피부과를 갔더니 모낭염이라고 하더라고요, 이게 왜 생기는 건가요? 

 

  • 면역력이 떨어져서 생김
  • 위생이랑 상관없으니 더 열심히 씻지 말 것
  • 자연치유가 되나 오래 걸리고 자국이 남을 수 있으니 먹는 약과 바르는 약 처방

 

일단 1일 2회 3일분의 약 (세균감염증 치료제)과 바르는 연고 에스로반을 처방받았어요.

다행히 약을 다 먹기 전에 바로 들어가서 추가로 치료를 받지는 않았습니다.  근데 그때는 몰랐어요, 입 주변에 뾰루지가 자주 올라와 붉은 자국을 항상 달고 살았는데 이것도 같은 증상이라는 걸요. 그리고 대수롭지 않게 넘겼습니다. 저 때 정말 일주일 내내 야근과 허리 통증을 달고 살아서 컨디션이 안 좋았거든요.

 

 

그리고 2022년 11월. 

 

모낭염증상
살짝 나아진 거에요ㅠ 턱도 그래요

 

다시 재발했어요. 이번에는 아주 심각하게 인중 부분에 수포가 한꺼번에 뭉쳐서 징그럽고 아프고 살짝 가렵기 시작했어요.

처음에는 대수롭지 않게 여기다가 하나씩 옆으로 번져나가기 시작하자 당장 병원을 갔죠. 집 앞에 피부과는 주사 피부염과 지루성피부염이 함께 와서 큰 병원에 가봐야 할 거 같다고 소견서를 써주셨어요. 😱

 

제가 얼굴 색소, 흑자 치료를 받고 있었거든요. 

아무래도 레이저 하고 예민해진 피부 때문에 더 심해 진 거 같아서 다니던 병원으로 바로 갔습니다.

의사 선생님은 피부과 전문의입니다. 

 

  • 모낭염입니다. 
  • 레이저가 자극이 됐을 수도 있고 마스크를 써서 습한 환경 때문에 더 심해졌을 수도 있음
  • 진정 클리닉과 염증 주사로 치료 시작
  • 선크림과 쿠션이 피부건강에 가장 안 좋으니 주의 
  • 약은 독해서 일단 경과를 보고 최후에 쓰는 걸로 함 (디스크 약을 오래 먹음, 간부담걱정)

 

하지만 한번 시작된 모낭염은 완전히 없어지지 않고 입 주변으로 돌아가면서 생기기 시작했어요. 2주간 스트레스가 너무 심해서 1년 전에 처방받았던 에스로반을 심한 부위에만 바르기 시작했죠. 잡티 레이저도 입 주변을 제외하고 받았어요. 

 

 

결국, 생활습관 개선이 답이다 

 

피부는 민동성님 유투브_저의 최애동영상입니다.꼭 봐보세요

 

피부 관련 유튜브를 엄청 열심히 봤어요.

결론은 약을 먹거나 바르는 건 일회성이라 생활습관으로 면역력을 기르라고 하더라고요. 피부 주기가 있기 때문에 다시 돌아오는데도 한 달이 걸린다고요. 한동안 너무 스트레스라 제가 모낭염에만 너무 집중을 하고 있었더라고요. 

무서워서 세안제, 크림, 먹는 거 하나에도 스트레스를 받으며 살고 있었어요. 그래서 조금 비우기로 했습니다

오래 걸리더라도 최대한 어르고 달래며 치료하기로요. 

마음이 편해야 스트레스도 덜할 거 같고 어쨌든 면역력 이란 놈도 튼튼해질 거 같아서요😮‍💨

 

  1. 화장품 다이어트 - 스킨, 수분크림만 바르기
  2. 물 많이 마심, 유산균 꼬박꼬박 챙겨 먹기
  3. 야채 추가해서 먹기 - 빵 먹기 전 야채, 밥 먹기 전 야채 (식습관 전체를 바꾸지는 못해도 야채만 추가)
  4. 마스크 장시간 착용 안 하기 - 얼굴 습한 환경 만들지 않기, 모낭충 박멸! 
  5. 세안 전 반드시 손부터 씻기, 시원한 물로 세안 -> 저는 이게 중요했어요! 
  6. 금주, 커피 줄이기(일주일에 딱 하루만 먹기)
  7. 유제품 끊기 - 우유, 치즈, 버터 
  8. 얼굴 만지지 않기, 머리 묶기 
  9. 잠잘자기 - 11시전 취침

 

* 수분크림 - 유분기 많은 것 제외, 한살림에서 나온 수분크림 바르다가 제로이드 크림 피부과에서 구매해서 사용 중 (실비 가능)

* 선크림 - 잡티 레이저 중이라 선크림이 아주 중요해서 무기자차로 턱을 제외한 부분만 발라요(실외에 오래 있을 때만)

 

 

정말 좋아졌죠?

 

한 달 정도 지난 지금은 많이 가라앉았어요. 완치라고 할 순 없지만 거울 앞에서 스트레스받는 시간을 줄이고 생활습관에 할 수 있는 만큼만 추가해서 평생 해보려고 하고 있습니다. 피부에 트러블이 나는 사람은 유제품만 끊어도 좋아진다고 하길래 저는 일부러 찾아먹는 거는 끊고 빵이나 과자에 들어간 건 그냥 먹어요. 평생 할 수 있을 정도로 타협 봤어요. 

마음이 편해야 스트레스도 덜할 거 같고 어쨌든 면역력 이란 놈도 튼튼해질 거 같아서요! 

 

그밖에 식초 세안, 약산성 세안제 사용 등은 더 예민하게 만드는 거 같아서 저한테는 안 맞았어요. 건조하게 만들어서 주름이 지는거 같은 느낌이었어요. 그리고 따뜻한 물이나 습한환경은 얼굴에 뭔가 기어가는 느낌이 심해져서 되도록 시원한 물(찬물 x)로 세안하는 게 좋더라고요. 

 

피부관련 질환이 얼마나 스트레스인지 알기에 최대한 자세히 남겨봤습니다. 피부주기가 한바퀴 도는 한달은 꾹 참고 해보는걸 추천드려요. 제가 한 달 정도 더 지켜보고 또 경과 알려드릴게요. 모낭염! 이제 제발 안녕하자!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