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스타일/여행

수원 행궁동 놀거리 소품샵이야 서점이야?

반응형

수원 행궁동에는 놀거리가 참 많죠. 위트 있는 소품도 팔고 한옥에서 책도 팔고요. 팩토리 공공공은 소품샵인데 책도 팔고 경기서적은 서점이지만 기념품도 팔지요. 

 

 

01. 팩토리 000 


파란색 담장과 계단에 흰색으로 글씨가 적혀있다
파란색벽위에 하늘색으로 칠한 철제담장에 바람개비가 꽂혀있다

책, 굿즈, 제로웨이스트 그리고 위트.

인스타그램에 적혀있는 몇 자가 이 집을 가장 잘 표현하는 말 같아요. 책은 독립서적 위주고 작가님들이 그린 작품을 가지고 굿즈를 만들고 제로웨이스트에 보탬이 되고자 하는 노력이 곳곳에서 보이기도 하고요. 그리고 참 위트 있죠. 😝

 

행궁동에 유명한 파스타집, 운멜로 앞집인데 담벼락을 파랗게 칠해놔서 한눈에 저기구나 싶습니다. 가파른 계단을 올라가면 열명쯤 간신히 들어갈까 싶은 매장이 있어요. 좁은 매장을 어찌나 알차게 꾸며놨는지 불편하지만 쉽게 나올 수가 없어요. 

 

 

복도처럼 길게 이어진 매장양쪽으로 소품과 책이 진열되어 있고 중간에 노란색 문이 한쪽으로 열려있다
안경알로 만든 키링과 수채화로 그려서 만든 엽서
손으로 써서 만든 그림과 글씨가 새겨져 있는 흰천을 천장에 달아놓았다
귀여운 스티커와 소품들
유리로 만든 빨대와 초3이 그린 스티커

독립서점이란 게 책을 많이 팔려고 하는 게 목적이 아니잖아요. 지역 커뮤니티적인 성격을 띠거나 체험을 하거나 복합문화공간의 형태를 띠거나 속초처럼 카페나 게스트하우스를 같이 운영하는 게 요즘 동네 책방이 살아남는 방법이라고 해요. 

 

마찬가지로 팩토리공공공은 길거리에 흔히 널린 소품을 팔지 않습니다. '팩공'이라는 자체 캐릭터를 만들고 작가님들의 그림으로 굿즈를 만들고 초등학생이 그린 그림으로 스티커도 만들고요. 주인장의 말을 빌리면 하찮은 캐릭터를 위트 있게 판매 중이죠. 

 

 

선반위에 높이가 같은 책이 일렬로 진열되어 있다
아무튼 시리즈라는 책 4권이 페이스아웃되어 진열되어 있다
동화책과 그림책이 선반위에 가지런히 놓여있다
노란색 포스팃에 독립서적이라고 적혀있고 그 위에 올려진 녹색표지의 책
노란색 표지의 실용 노가다백서라는 책
진짜 노가다 이야기임

책은 미술 관련 서적이 많고 소규모로 운영되는 독립출판사에서 만든 책을 우선 판매 중입니다. 물론 매장이 협소해서 편히 앉아 책을 감상할 공간은 없지만 톡톡 튀는 그림이 좋아서, 제목이 맘에 들어서 이런 사소한 이유로 구매할 수도 있지요. 

 

동네책방은 이름만 들어도 푸근하고 정겹잖아요. 행궁동에는 이런 곳들이 꽤 있더라고요. 아직 다 가보지는 못했지만 시간 날 때마다 한 곳 씩 가보려고요. 이래 봬도 여행 기분 내려고 수원을 기차 타고 가는 사람입니다. 20분밖에 안 걸리는 게 흠이지만.. 

 

 

위치  경기 수원시 팔달구 화서문로 32번길 3 201호

영업시간  금,토,일 13:00 ~ 19:00 (월,화,수,목 휴무)

 

 

반응형

 

 

02. 경기서적 


나무 간판을 매장 초입에 세워둔 경기서적
기억자 구조의 작은 한옥과 반쯤 열려있는 대문

행궁동은 골목골목 길이 이어져 있어서 초행길이면 왔던 길도 못 찾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몇 번을 가봤지만 제가 아직도 그래요. 이쪽이 맞을까 싶은 골목에 들어서면 주말에만 운영하는 작은 학옥의 경기서적이 있습니다. 

 

경기서적은 원래 수원역 지하에 있던 서점입니다. 1970년대쯤부터 영업을 했으니까 50년도 더 된 지역서점이네요. 얼마 전부터 행궁동 작은 한옥에 분점을 차려서 운영 중이고요. 규모는 크지 않고 한옥의 모양대로 기억자 형태의 서점인데 사회적 이슈나 트렌드에 맞게 큐레이션을 하더라고요. 

 

 

한옥내부에는 나무 선반을 설치해 책과 엽서를 진열해놨다
나무선반위에 간단한 메모와 2, 3권씩 묶여있는 책
2권씩 묶여 있는 책위에 entp라고 적혀있다

사장님의 기사를 읽은 적이 있는데 "책소비 역시 유행이 있다"라는 말씀을 하시더라고요. 생각해 보면 방송에 나와서 혹은 요즘 트렌드를 반영해서 책을 찾는 경우가 많잖아요. 코로나 바이러스나 챗 gpt 같은 사회적 이슈를 따라가기도 하고요. 블로그에 관한 책들도 엄청나게 쏟아지고 있지요. ㅎㅎ

 

제가 갔을 때는 MBTI 별로 읽으면 좋은 책을 추천해 놨어요. 할 때마다 달라지는 MBTI라 잘 모르겠지만 어쨌든 10년 전에 돈 주고받은 검사에서는 ESTP가 나왔어요. 직장생활을 하고 나이가 들다 보니 E는 I가 되고 P는 J가 되는 일도 빈번하고요. 그래서 잘 믿지는 않지만 mbti는 과학이라고 하니 다시 한번 집중해서 검사를 해봐야겠네요.

책은 안 사고 괜한 딴소리 중... ㅎ

 

 

위치 경기 수원시 팔달구 화서문로 32번 길 21-9

영업시간  토, 일 13:00 ~ 21:00 

주말만 운영, 주차 안됨 

 

728x90

 

 

▪️ 치킨은 사랑이죠. ❤️

빨간양념을 섞은 양념치킨과 바삭하게 튀긴 후라이드치킨
플라스틱 접시에 담긴 치킨
반반치킨 19,000원 (후라이드가 더 맛나요)

오늘도 저녁은 진미통닭. 올 때마다 이 집😍

분명 교촌치킨이 훨씬 맛있는데 왜 수원 올 때마다 통닭골목을 찾게 될까요?ㅎㅎ 

 

 

 

 

 

728x90
반응형